계란알(종란)보관방법과 보관 가능일수
유정란 보관은 1주일 정도까지는 괜찮습니다.
아직은 실온이 높지않기때문에 냉장보관은 안해도 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햇볕이 안닿는 뒷베란다 같은곳에 쌀을 반바가지 담아서 알의 둥근부분(숨구멍 부분)이 위로향하게 하여 60-75도 각도로 약간 비스듬하게 세워서 반 정도 쌀알에 묻어놓고 하루에 한두번씩 알을 돌려주면 오래 보관(최대약 2주)이 가능합니다.
알 돌리는것(알굴리기)는 알속의 배아(씨눈)가 한곳에 붙어서 사란이 되는것을 방지하는 역할입니다.
유정란의 보관가능일수에 대하여 추가로 기술합니다.
조류의 암컷은 자기덩치크기에 따라 품을 알수를 선택합니다.
사람이 인위적으로 유정란을 넣지않고 암컷 스스로 품는것을 관찰해보면 토종닭이나 꿩은 평균 포란수가 12개 정도라고 볼때에, 산란은 포란할 시기에는 산란이 왕성해져서 매일산란하거나 사흘에 2개정도 하는데, 12개가 모일려면 12일 또는 18일까지 걸리니까, 최초 산란한 알의 보관가능일수로 볼수있습니다.
더 쉽게 설명드리자면 자연상태의 꿩이나 오리들이 대게 10-12개 알을 품지요. 매일 산란했다 하더라도 그렇다면 품은알 중에서 최초의 알은 최소 10일정도가 경과되었다고 보시면 되지요.
물론 알이 파각되어 부화되어 나오는 순서대로 부화되는 날짜는 3-4일 정도 소요됩니다. 품기 시작하면서 1-2개 산란을 더하니까 형하고 막내가 파각되는 닐짜는 며칠 차이가 나는겁니다.
단, 암컷이 알을 품기전에도 보관할때 보면 가끔 둥지로 들어가서 가슴아래에 알을 놓고 부리로 이리저리 굴려주는것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그것이 알굴리기(전란)입니다.
그헣다면 공작알은 얼마나 보관할수있을까요?
제가 보관해보니까 2주 보관한거까지는 대부분 잘 부화되더군요.
닭은 부화일수가 21일이고 오리나 공작은 28일입니다.
그래서 제 공식으로는 안전한 알 보관일수는 2/부화일수, 즉 계란은 10일정도까지, 공작,오리알은 14일 정도까지가 최대 보관 안전일수라고 봅니다.